그러면 다른 프로그램에서 CAD로 이미지 불러올때 최고의 방법은 무엇일까?
도면에다가 이미지를 첨부하고, 그도면을 동료 또는 거래처에 공유할때는 특정 폴더안에 도면과 이미지를 함께 공유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불편함을 해결하는 방법은 OLE라 불리는 Object Link and Embed 즉 이미지(object)를 도면의 일부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도면과 이미지를 함께 첨부하는일은 필요가 없어집니다.
Object Link and Embed라는 단어를 보면 and 즉 Link 또는 Embed라는 두가지 기능이 주어집니다.
Embed - 이미지가 도면의 일부가 되어 기존 이미지가 수정이되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최고의 장점은 이미지가 도면의 일부가 되면서 이미지를 첨부하는 것보다 파일 용량을 적게 소모합니다.
Link - 이미지는 도면안에서 참조용으로써 인식됩니다. 그래서 기존 이미지가 수정되면 도면안의 이미지도 업데이트가 됩니다.
OLE 이미지 특징
- OLE 이미지는 회전 또는 Clip(자르기)을 할수 없습니다.- 만약에 OLE 이미지가 block 또는 외부참조에 포함된다면 OLE 이미지는 도면안에서 안보일 뿐만아니라 인쇄할 수 없습니다.
- OLE 이미지의 레이어가 Freezing 상태가 된다면 도면에서 숨겨질 것입니다.
OLE 이미지 생성
INSERTOBJ - 도면에 이미지를 OLE 이미지로써 삽입하는 명령어입니다.
명령어안에는 "새로만들기" 와 "파일로부터 만들기" 두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새로만들기"에는 CAD 외 다른프로그램(그림판, MS오피스 등)의 내용을 직접 만들고 도면에 가져온다. 단 이기능은 오로지 Embed만 지원합니다.
"파일로부터 만들기"는 이미 만들어진 파일의 내용을 도면에 가져온다. 이 기능에서는 Embed 또는 Link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INSERTOBJ TAB
PASTESPEC - 클립보드 정보로 부터 OLE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캐드의 Object를 Copy하면 복사된 정보는 클립보드 정보로 넘어가는데 그 정보를 OLE 이미지로써 캐드에 가져 올 수 있습니다.
OLELINK - 도면안에서 Link된 OLE 이미지를 관리하는 명령어로써 링크된 파일 업데이트, 교체, 삭제 등 여러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OLELINK TAB
OLEOPEN - OLE이미지의 편집기를 열수있습니다. (OLE이미지를 더블클릭해도 편집기를 불러올 수 있다.)
OLESCALE - OLE이미지 크기를 Text사이즈에 비례해서 수정합니다. OLE font와 OLE point size는 OLE이미지안에 Text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값입니다.
OLESCALE TAB
OLERESET - OLESCALE로 수정된 OLE이미지 사이즈를 원래 상태로 되돌려줍니다.
OLE 이미지 인쇄
OLE이미지를 인쇄 그리고 도면의 표시를 사용자에 맞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설정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시스템 변수인 OLEHIDE 는 도면안의 OLE이미지를 표시 할것인지 설정합니다.
또다른 시스템 변수인 OLEFRAME 은 OLE Frame(OLE이미지의 도각)을 인쇄 또는 도면에 표시 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레이어 또한 도면에 표시 하는데 있어서 좋은 방법으로 쓸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